- 의료 취약 지역주민의 건강파수꾼으로 자리매김 -

▲ 찾아가는 건강보건소 15,000명째 진료단체사진

울진군(군수 임광원)은 8월 25일 북면 하당리 마을회관에서 군민과 함께하는 찾아가는 건강보건소 1만5,000명째 진료행사를 가졌다.
오지에 거주하는 지역주민에게 큰 사랑을 받아온 찾아가는 건강보건소는 지난 2013년 4월 발대식을 갖고 근남면 구산리에서 첫 진료를 시작해 죽변면 화성2리에서 1만 4,000명째 진료를 달성한데 이어 이날 북면 하당리에서 1만5,000명째 진료기록을 달성하게 됐다.
이 사업은 지리적 여건 및 신체가 불편한 노인 인구를 대상으로 하는 감동형 보건사업으로 군은 매주 4회씩 운영해 4년 4개월 동안 514개 마을을 순회 진료했다.

찾아가는 건강보건소 사업은 물리치료 장비와 한의사 ․ 물리치료사 ․ 간호사 등 전문 인력을 갖춘 대형 진료버스를 이용해 의료기관으로부터 4Km(10리)이상 떨어진 주민의 생활속으로 직접 찾아가 건강 챙김 서비스를 제공하는 고령화 사회의 맞춤형 건강사업이자, 울진군의 특화된 보건사업이다.

관계자는 “앞으로도 군민의 수요와 건강욕구에 부응하도록 특화된 보건사업의 자리매김에 최선을 다 할 것이며, 울진군의 평생건강도시 구현에도 최선을 다해 이바지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울진군은 어르신들을 위한 장수팔팔 마을 만들기, 치매예방 사업, 심뇌혈관예방교육 등 의료취약계층 지역민들의 소외감 해소 및 행복하고 건강한 삶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저작권자 © 울진21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