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진군(군수 임광원)은 수산 현장의 다양한 의견과 고충을 듣기 위해 8월1일부터 2일까지 이틀 간 군청 대회의실에서 지역 어촌계장과 어업인 자생단체장 등 6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2017년도 어업인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간담회는 최근 수산업의 여건과 군 주요 해양수산정책에 관한 설명과 함께 어업인들의 소중한 의견을 나누는 의미 있는 자리였으며, 특히, 경상북도 해양수산관계관이 참석하여 지방자체단체에서 해결하지 못하는 각종 제도적인 건의사항을 수렴하여 향후 광역단체 또는 중앙정부에서 해결할 수 있는 방안도 동시에 논의되어 질 높은 간담회로 평가됐다.

또 간담회에서 군은 주요 해양수산시책사업인 국립해양과학교육관, 후포마리나항만 개발, 죽변항 이용고도화 사업 등 주요시책들을 소개했으며, 간담회 참석자들과 함께 어업소득기반조성, 어촌·어항 관광 자원화, 조업환경개선 등 현안업무에 대한 집중토론 및 질의응답 시간도 가졌다.

간담회에 참석한 후포대게자망자율공동체 오정환 회장은 후포항 마리나항만개발사업이 완공될 시 후포항 입구가 비좁아 어선 출입항에 많은 지장이 초래되고 안전사고의 우려가 있는 만큼 이에 대한 대책을 세워줄 것을 요구하는 등 다양한 의견과 비전이 제시되기도 했다.

군 관계자는 “지역 어업인들이 필요로 하는 질 높은 수산 행정서비스 제공을 위해 아낌없이 지원하겠다.”며 “해양수산업이 미래의 신 성장 동력으로 주목을 받고 있는 만큼 어업인의 소득 증대와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수산업과 해양관광의 균형 있는 발전에 최선의 노력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울진군은 최근 수산업의 FTA 체결 확대, 어촌인구 감소, 고령화 등에 따른 불확실성에 따라 어촌의 종합발전계획을 수립하고 어촌관광 및 복합·다기능 어항 개발, 안전하고 풍요로운 어업환경조성 등을 위한 다양한 사업을 펼쳐 나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울진21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